대한민국 위대한 이야기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 저에게 원내대표라는 막중한 자리에 서게 해주신 존경하는김무성 대표최고위원님 본문

카테고리 없음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 저에게 원내대표라는 막중한 자리에 서게 해주신 존경하는김무성 대표최고위원님

동진대성 2015. 7. 15. 18:09
728x90
반응형

7월 14일 의원총회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참으로 감사한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이 자리에 섰다.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원내대표라는 막중한 자리에 서게 해주신 존경하는 김무성 대표최고위원님을 비롯한 최고위원님, 그리고 의원님 한분 한분께 진심을 담아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수고를 많이 해주셨던 존경하는 유승민 대표님,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님을 비롯한 전임 원내지도부 의원님들께 수고하셨다는 감사인사 드린다. 또한 선거관리를 맡아서 수고해주신 존경하는 서상기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선거관리위원님들께도 감사드린다.

 

  지난 20여일 동안 우리는 집권여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염려를 끼쳐드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듯이 이제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더 건강한 새누리당으로,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집권여당으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당내 화합은 물론 산적한 국정과제를 눈앞에 두고 있는 중요하고 엄중한 시기에, 부족한 제가 과연 자격이 있는지 많은 고민을 했다. 그렇지만 선당후사, 선공후사의 심정으로 견마지로를 다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당·정·청은 삼위일체 한 몸이다. 박근혜 정부가 성공해야만 대한민국이 성공할 수 있고, 우리 새누리당의 미래도 있다. 박근혜 정부 성공 없이는 내년 총선과 정권재창출을 장담할 수가 없다. 당과 청은 긴장과 견제의 관계 아니다.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무한히 봉사해야하는 관계다. 그렇기 때문에 조속한 당청관계의 정상화가 매우 시급한 시점이다. 그동안 미뤄왔던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를 하루빨리 재개하도록 하겠다. 긴밀한 당청관계의 바탕위에서 민생과 경제를 살리고 공공·노동·교육·금융, 박근혜 정부 4대개혁과제를 힘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민심은 천심이라고 했다. 지금 정치권에 대한 민심의 소리는 ‘싸우지 말고 민생을 챙기라’는 목소리다. 더욱이 메르스와 가뭄 이후 서민경제에 타격은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 있다. 정책위의장 시절 저는 정책위 위원님들과 함께 민생중심, 서민중심의 정책을 펼치고자 나름 최선을 다했다. 도시가스 요금을 내리고, 쌀 수급을 통해서 안정화를 기하고, 가계통신비를 절감시키고, 서민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했다.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한 당정협의를 무려 20차례나 넘게 개최했다. 또한 새줌마 정책투어를 통해서 민생현장 중심의 정책위 활동을 한 바가 있다. 의원님들과 함께 힘들고 소외받는 국민들 곁으로 더 가까이 가고, 더욱 뜨겁게 다가서겠다.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따뜻한 울타리가 돼주는 민생법안을 적극 챙겨나가겠다.

 

  지금 우리 대한민국은 위기상황이다. 우리 경제는 메르스 사태와 가뭄, 수출부진이 겹치면서 그야말로 위기다. 그리스 사태와 중국 증시폭락 역시 우리 경제의 주름을 깊게 하고 있다. 추경예산 처리에 즉시 나서겠다. 이번 추경은 메르스와 가뭄으로 흔들리는 경제를 살리고 서민생활 안정화를 위한 긴급처방 주사와 같다. 추경은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야당과 적극 협상하고 설득하겠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야당은 소중한 국정의 파트너이자 동반자다. 특히 국회선진화법이라는 상황에서 야당과의 대화와 타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야당의 도움 없이 정부와 여당의 국정과제를 제대로 추진할 수 없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야당 원내대표와 수시로 만나서 현안을 논의하고 협상하겠다. 긴밀한 국회운영을 위해서 소통과 협력의 여야 원내대표 회담 정례화를 추진하겠다. 야당의 합리적인 비판과 주장은 겸허히 수용하려고 한다. 하지만 원칙 없는 타협은 절대 하지 않겠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집권 3년차를 맞이한 지금이 2년 6개월 남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를 완수할 마지막 골든타임이다. 갈등과 대립으로 낭비할 시간이 없다. 내년 총선은 이제 1년도 남지 않았다. 의원님들과 하나가 돼서 박근혜 정부의 성공과 새누리당의 총선승리, 정권재창출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공약실천이행 점검단을 만들어 대통령 공약과 총선 공약을 꼼꼼히 챙기겠다. 약속의 정치를 실현하여 정치의 신뢰를 회복하겠다. 또한 새로 선출되신 김정훈 정책위의장님과 협의해서 20대 총선 공약기획단을 구성하여 새누리당의 총선 승리를 이끌어내도록 하겠다. 지금 국민들의 삶이 매우 고단하다. 어려운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챙기기 위해서 당청은 손을 잡고, 여야는 머리를 맞대야한다. 저는 민생 원내대표로서 휴식 없는 민생 마라톤을 시작하겠다.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명백하고도 분명한 성과를 통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드리겠다. 4월 총선에서 승리로 반드시 보답하겠다.

 

<김정훈 신임 정책위의장>

 

  먼저 존경하는 김무성 대표님을 비롯한 최고위원님들, 그리고 서상기 선거위원장님을 비롯한 선거관리위원 여러분들, 그리고 여러 의원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그리고 제가 평소에 존경하고 좋아하는 원유철 대표님과 함께 일을 하게 돼서 굉장히 영광으로 생각하고 아주 행복하다. 우리 원내대표님께서 주요한 정책분야들에 대해서 먼저 언급하셨기 때문에 간단하게 한 말씀만 드린다.

 

  우선 정책분야에서 당·정·청 간에 막혀있기 때문에 소통을 회복하는 데에 우선 주안점을 두겠다. 제가 재선 때 선임 정책위부의장을 하던 시절에는 매주 월요일 날 11시에 정책위의장단과 청와대 수석들과 회의를 매주 했다. 서로 정책을 조율했는데 이런 회의를 빠른 시일 내에 부활해서 당·정·청 간에 정책적 의사가 원활히 소통되도록 하겠다. 그리고 현장중심의 정치를 강화하겠다. 민생 119대응팀을 당정으로 구성해서, 여러 의원님들이 원하시는 현안이나 주요현안이 있을 때는 즉각 현장에 출동해서 빠른 시일 내에 민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하는 현장중심 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또 내년에 총선이 있기 때문에 총선관련 공약이 중요하다. 선대위가 구성되면 그 때 당연히 다뤄지겠지만 미리 시간을 가지고 여러 의원님들께서 원하시는 공약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어제 존경하는 김무성 대표님께서도 언급하셨지만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해야 된다. 사실상 만장일치제법이다. 야당이 동의하면 통과되고, 야당이 반대하면 통과가 안 된다. 우리나라처럼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갈등이 많은 나라에서 만장일치제법을 하기 상당히 어렵다. 그러니까 꼭 여야 간에 서로 필요한 것을 바꿔먹기 하다 보니 아무 관계없는 공무원연금개혁과 세월호 시행령을 같이 교환하듯이 하는 바람에 이번 사태가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당이 다수당이 되고 정권을 잡더라도 나라 발전을 위해서는 민주주의 원칙에 부합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이 법이 시정돼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법이 시정되기 전까지는 어쨌든 간에 야당의 협조를 받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야당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 마침 이종걸 원내대표와 강기정 정책위의장님이 우리 정무위원회에서 저와 쭉 같이 활동했고 지금도 활동을 하고, 평소에 의사소통이 아주 잘 되는 사이기 때문에 야당과의 갈등이 줄어들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제가 정무위원장 할 때도 보니까 법안소위를 시간을 가지고 여야 의원님들이 많이 논의하시면 얼마든지 절충점이 찾아지는데, 제가 보니까 법안소위를 하는 시간이 좀 모자라는 것 같다. 그래서 주요쟁점현안법안에 대해서는 야당에 시간제한을 두지 말고 여야 의원들이 만나서 꼭 절충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협의체를 제안해볼 생각이다.

 

  저도 갑자기 의장으로 선임되다 보니까 원래는 경선을 하게 되면 자기 정책을 발표하고 의원님들께 선택받는데, 간단하게 구상했는데 앞으로 여러 의원님들과 나라와 당의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내년 총선을 꼭 압승해서 이 자리에 계신 의원님들이 다시 내년에 또 이 자리에서 뵐 수 있도록 하겠다. 열심히 하겠다.

 

<김무성 대표최고위원>

 

  의원 동지 여러분 최근 여러 가지 당내 어려운 사정 속에서 이번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선출은 표결보다는 합의 추대하는 것이 여러 가지 상황에 맞겠다는 대세가 있어서 그런 방향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잘 되었다. 협조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고, 특히 심재철 의원을 비롯한 몇 분의 협조에 정말 가슴 깊이 감사의 말씀드린다.

 

  오늘이 전당대회 1년 되는 날이다. 어제 기자회견 했지만 의원 동지 여러분께 꼭 강조해 드리고 싶은 말씀 드리겠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지난 1년간 저를 비롯한 최고위원들, 지도부가 잘했다고 칭찬해주시면 더 열심히 잘 하도록 하겠다.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지도부 무난히 1년을 지날 수 있었던 것은 국민과 당원동지 여러분의 성원과 도움 덕분이라 생각하고 감사의 말씀드린다. 특히 지난해 7.30 재보선과 올해 4.19 재보선에서 국민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큰 사랑은 결코 저희들이 잊어선 안 된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한다.

 

  1년 전 전당대회에서 저를 비롯한 모든 후보들이 상향식공천제를 공약한 바가 있다. 저는 당원이 주인이 되는 활기찬 민주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다. 그리고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기 위해 당 대표가 되려한다” 이렇게 공약한 바가 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여러분께 약속드린다. 내년 총선에서 상향식공천제를 반드시 성사시켜 공천권을 당원과 국민여러분께 돌려드리도록 하겠다.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 재보선에서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둔 중요한 요인이 바로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후보를 공천했기 때문이었다고 저는 평가하고 있다. 야당에서는 일부는 전략공천하고 나머지는 오픈프라이머리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렇게 해서는 국민들이 바라는 공천개혁을 결코 이룰 수 없다고 지적한다. 야당에게 다시 한 번 제안한다. 우리가 안고 있는 정치 부조리의 90%는 공천에서 오는 부조리다. 그래서 정령 야당이 정치발전을 원하고 또 혁신과 개혁을 원한다면 권력자에 의한 20-30% 전략공천을 포기하고 모두 국민에게 뜻을 묻는 ‘100%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를 받아주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정치에서 만악의 근원인 공천문제가 해결되면 정치권이 안고 있는 부조리와 부정부패는 모두 없어질 것이라 확신한다.

 

  올해는 광복 70년 된 해이자 남북이 갈린 지 70년이 되는 해다. 대한민국의 현대사는 우리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역사 교과서에는 거짓 진보세력 주장하는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굴욕의 역사로 지금 가르쳐지고 있다. 그러나 결코 이것은 역사의 왜곡이다.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고 세계 역사상 최단기간 내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룩한 영광된 역사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보수는 동서냉전체제 하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이념으로 하는 나라, 대한민국을 세웠다. 그리고 산업화를 성공시켰다. 대한민국을 세계 일류국가의 반석위에 올려놨다. 이것을 우리는 긍정적 사관에 의해 평가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영광의 역사를 계속 이어가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우리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에서, 내후년 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되지 않겠는가.

 

  저는 새누리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새누리당의 중점가치로 두도록 하겠다. 혁신 없는 승리는 있을 수 없다. 혁신 없는 보수는 수구다. 저는 당대표로 향후 새누리당의 방향을 ‘3GO’로 어제 표현했는데 후진적 정치를 바꾸고, 어려운 경제를 살리고, 다가오는 선거에서 모두 승리하고, 이렇게 3GO라고 이름을 붙였다. 후진적 정치를 바꾸기 위해 분열적 계파정치, 망국적 지역주의 정치는 청산할 때가 됐다.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해 서민과 중산층의 삶을 위한 민생법안을 먼저 우리는 챙겨야한다. 다가오는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왜곡된 공천제도 혁신을 위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말아야한다. 국민의 소리를 귀담아 듣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펼치면서 오로지 국민에게만 지는 새누리당 되어야한다. 국민은 항상 옳다. 저희 새누리당의 모든 기준은 국민이다. 저희 새누리당은 국민을 위한 길이라면 흔들리지 않고 가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 번 국민여러분께 드리면서, 여러분 이제 모두 단결해 새누리당이 국민 여러분께 다시 재평가 받는 좋은 계기가 되는 대열에 동참해주길 부탁 말씀드린다.

 

<김회선 법률지원단 단장>

 

  어제 모든 의원들께 제가 친서를 보내 올렸지만 요새 의정활동과 지역의 활동이 바쁘실 것 같아서 이 자리를 빌려서 짧게 말씀을 올리겠다. 많은 의원들께서 그동안에 우리 새누리당에 헌법 소송 관련사항이 어떻게 진행 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우선 진행상황을 보고 드리겠다. 작년 9월에 주호영 전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우리 새누리당 내에 ‘국회선진화법TF’가 구성됐다. 10명의 의원들로 TF를 구성해서 금년 1월 30일에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했다.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한 취지는 ‘위헌판단을 받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권리침해가 있어야 겠다’ 해서 국회의장께는 북한인권법과 관련해 과거로 말하면 직권상정이다. 심사기간 지정 촉구를 했는데 ‘현행법 상 불가능하다’ 해서 국회의장께서 거부하셨고, 또 기획재정위원장을 상대로 ‘서비스발전기본법을 관련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달라’ 이렇게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이 요청했고 그것을 기획재정위원장이 ‘현행법상 불가능하다’ 답변을 받아서 ‘우리 국회의원들의 법안심의 표결권이 침해됐다’는 이유로 금년 1월 30일에 헌법재판소에 권한재기심판청구를 했다. 원래 헌법재판소 법에 따르면 180일 내에 심의 하도록 되어있지만 금년 7월 30일 몇 일 안 남았지만 아직까지 헌법재판소에서 특별한 움직임이 없었다. 그래서 지난달 6월 12일 자로 법률대리인 명의로 ‘변론기일을 빨리 지정해 달라’는 지정신청서를 냈다. 그리고 그동안 몇 차례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 당부말씀이 ‘헌법재판소에 빨리 이 부분에 대해서 결론을 내달라는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의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말씀이 있었다. 그래서 어제 탄원서 작성을 완료하고 각 의원들께 그 탄원서에 서명해주실 것을 부탁드린 바 있다.

 

  마침 돌아오는 금요일 7월 17일이 제헌절이다. 제가 이 자리에서 여기계신 의원들께서 다 국회선진화법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으니까 중언부언 하지 않겠지만 몇 가지만 말씀드린다. 제 개인적으로는 ‘우리 대한민국의 의회민주주의가 국회선진화법으로 많은 장애를 받고 있고 이것은 과연 정상적인 의회민주주의는 아니다’라고 생각하는데 아마 많은 의원들께서 동의할 것이라 생각하고 특히 개인적으로는 지금 국회선진화법의 문제점 중에 교섭단체 합의가 있다. 국회의장께서 과거에 직권상정을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요건이 뭐냐면 천재지변, 전시, 교섭단체의 합의가 있는 경우라고 되어 있는데 그 교섭단체라는 용어는 대한민국 헌법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 용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에 하나 우리가 지금 교섭단체가 두 개밖에 없지만 또 다른 가정을 해서 예를 들어 ‘20여명 의원들로 구성된 아주 극 소수당의 교섭단체가 있다고 할 때도 그 교섭단체가 동의하지 않으면 이 국회는 다 올스톱되는 그런 현상이 있는 이런 법은 과연 우리 대한민국 헌법이 상정한 것이냐’하는 부분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큰 의문을 갖고 있다.

 

  또 지난번 18대 국회에서 192명의 의원이 참석을 해서 127명이 찬성했다. 우리 127명의 국회의원 중에 19대 국회에 당선된 분들은 67명이고 60명은 19대 국회에 오시지 않았다. 이 말씀드리는 취지는 ‘혹여 18대 국회에서 찬성하신 의원들께서 이 탄원서에 서명하는 것이 어색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개인적으로 하지만 제가 볼 때는 18대 국회에서 그 합의한 취지는 그야말로 신사협정이었는데 그런 부분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또 이번 탄원서에 서명하였다고 해도 그것이 반드시 헌법재판소에서 위헌결정으로 내려지는 것도 아니고 다만 우리 새누리당을 지지하는 많은 국민들이 국회선진화법이 국회가 마비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새누리당을 지지하는 우리 국민들을 대변한다는 입장에서도 ‘조속한 위헌심판을 바라는 탄원서에 서명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하고 물론 제가 개개인 의원실을 통해 연락을 드리겠지만 이번 목요일까지 ‘정말로 탄원서에 서명하지 않겠다’라고 적극적인 의사를 표하지 않는 의원들을 제외하고 사실상 동의한 것으로 하고 그 절차를 진행 하겠다는 말씀을 올린다.

 


2015. 7. 14.
새누리당 공보실